[#8] 엄백호(삼국지14pk, 영웅집결) 공략 - 손견의 멸망, 집단편제
자, 이제 손견의 장수들, 하지만 곧 제 장수들이 될 분들을 감상하는 시간입니다.
손견, 손책, 손권, 주유, 주태은 당연히 있을 것 같고 또 누가 있을까요?
먼저 위연입니다. 한현 부하로 있을 줄 알았는데 여기 계셨네요?ㅎ
역시나 주태 님도 계시고요
수명 무한대 설정으로 전추의 한을 풀게 될 주유도 있습니다.ㅎ
이교인 소교와 대교 두분도 계십니다.
외교의 달인 제갈근 님도 계시고요
손견, 손책, 손권도 있습니다. ㅎㅎ
와.... 이게 다 몇 명이야..ㄷㄷ 이 정도 무장들을 데리고 나한테 먹히다니.. 후훗
모두 다 등용해주도록 하겠습니다. 바쁘겠군요!
빈틈을 보이니 바로 노리고 들어오네요. 잘 막아주도록 하겠습니다.
헉... 시상에 금이 없어서 포로들을 풀어주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다행히... 네임드는 아니었지만, 10명이나 석방하다니... 너무너무 아깝네요..ㅠ.ㅠ 로드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지만.... 이것도 운명으로 받아들이는 걸로...ㅠ.ㅠ
일단 빨리 여강에서 수송을 해주겠습니다. 그사이 더 도망가면 안 되는데..ㅠ.ㅠ
이제 얼추 장수 등용이 끝났습니다. ㅎ 무려 142명이지요. 사실 이 정도면 거짓말 좀 더 보태서 일반에서 후삼국 이후의 시나리오에서는 천통 할 때쯤의 장수 수준이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영웅집결의 장점이지요. 장수가 너무 많아 넉넉하게 도시 내정들을 해줄 수 있습니다.
이제 슬슬 장수 정리를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장수 정리는 다름이 아니고 1군과 2군 등으로 나눠 주는 것인데요. 무조건 연계 위주로 묶겠습니다.
이게 좀 귀찮은데... 먼저 전투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무장 한 명을 찍고 연계를 눌러주면...
이렇게 손견과 상성이 좋은 장수들이 나옵니다. 여러 명 선택하면 매트릭스로 서로 상성이 표시됩니다. 이렇게요.
그렇게 해서 1군을 묶습니다. 다 묶어봤자 전쟁에 못 나가기 때문에 저는 최대 10명으로 정합니다.
1군은 이렇게 되겠네요. 주태가 없는 게 좀 아쉽지만... 주태는 상성이 손 권하고만 좋아서... 뺐습니다.
삼국지 14PK는 연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태 10만 보다 연계 5천씩 10명이 훨씬 더 강력함을 느꼈습니다. 주태는 다른 장수들과 의형재를 통해 묶어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일단 1군은 손견, 황개, 정보, 손책, 손권, 주유, 조무, 손상향, 손유로 정해졌습니다. 처음에는 이렇게 이름을 다 외우고 다녔는데... 나중에 알아보니까 훨씬 더 편리한 기능이 있더라고요? 바로 집단 편제였습니다.
총 10개의 장수들을 그룹으로 묶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나중에 전쟁하게 되면 동시에 출격해도 퇴각이나 점령 등으로 떨어져 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 집단 이동을 하면 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저도 거의 최근에 알아서 그전까지는 수동으로 했던 기억이..ㅠ.ㅠ)
전국의 장수들을 다 등용한다고 했을 때,
1) 조조/하후 시리즈 2) 사마 시리즈 3) 유비 조합 4) 손권 조합 5) 공손 조합 6) 마 등 조합 7) 여포, 장료, 고순 조합 8) 신장수 및 기타 조합이 있을 수 있겠네요.
저도 일단 그룹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집단 편재에서 아쉬운 건... 집단 편재를 짤 때 저 위에 연계가 뜨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단 전투에서 연계 장수를 확인하고... 다시 집단 편재로 와서 선택해야 한다는 ㅠ.ㅠ
2군은 아래와 같이 짜도록 하겠습니다. 연계가 서로 적긴 하지만 그래도 육손/여몽/장흠/주태 등 나름 네임드들이 있는 조합입니다. 1집단 같이 S랭크는 아니지만 A랭크 정도는 되어 보이네요. (정말 주태가 많이 아쉽지만 돈 많이 모으면 육손/여몽과 의형제도 고려해 보겠습니다.)
제3 그룹은 일단 아무 연계가 없는 장수들끼리 모아봤습니다. 연계는 없지만 각각의 능력치는 S급이니 역시 나중에 돈 모으면 혼인이든 의형제든 서로 엮어주어야겠지요.
이렇게 만들 수 있다는 것조차도 감동입니다. ㅎ
4그룹은 방어 특화로 서로 미친듯한 연계를 보여주는 손 씨 가문들을 싹 묶어 두겠습니다. 방어할 때 너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5집단은 명성 특기가 있어 점령이 쉬운 그룹을 묶었습니다.
이제야 구색이 조금 갖춰지는 것 같네요! 역시 손견을 먹길 잘했습니다.
주력 외에는 이제 병력을 분산시키도록 하겠습니다. 4집단의 경우 한 땅에 있는 게 좀 낭비이긴 하지만... 그건 그때 생각해 보는 것으로!
손견, 손잭의 1집단과 명성의 5집단은 시상에, 2집단은 여강에, 3집단은 건업에, 4집단은 회계 방어를 기점으로 하고 재편성을 하겠습니다.
아니 이게 무슨 일 장사의 군량이 0이네요? 아.... 빨리 가야 하는데... 이런 꿀을...ㄷㄷ
장수 정리하기 놀이한다고 놓쳤습니다..ㅠ.ㅠ
지금이라도 빨리 투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유표가 코앞이라... 되겠냐만은 ㅠㅠ
40일 정도 걸리네요... 그래도 한번 가보자아...ㅠ.ㅠ
한호를 둘러싼 3파전이 예상됩니다. 유표 군의 문빙 약 2.3만, 조범의 1.6만, 그리고 우리의 3만..
이거 잘하면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유표의 경우 유표가 지나간 길을 우리가 지나가니 유표의 보급로가 끊길 것이고... 진건의 부대만 한호가 잘 버텨준다면, 우리가 이길 수도 있겠는데요?
드디어 우리 부대가 유표 부대와 만났습니다. 함정을 설치했는지 화계가 발동이 되네요.
손유가 살포시~ 유표와의 다리를 끊어주도록 하겠습니다.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회계에서도 오로 침공을 해오고 있네요, 9천씩 두 부대이니 1,8만이 되겠습니다.
뭐 무난하게 막을 것 같긴 한데, 이번에 손가 무한 연계를 활용해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겠네요.
씨족 사회로 똘똘 뭉친 부대여 출진 고고!!
위의 오각형에서 파란색 부분이 버프를 받은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버프는 시정에 의한 버프, 연계에 의한 버프, 그리고 주변 땅에 대한 버프 이렇게 나눠 볼 수 있는데요.
정확히 알려면 다른 부대와 조금 띄어서 봐야 하는데... 상황이 여의치 않으니 나중에 한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실한 건... 오를 공격해 오는 능조의 수치를 보면 파란색 버프가 87밖에 안됩니다. 저희 손분은 650이 넘어가는데 반해서... 총합으로 보더라도 능조보다 월등히 뛰어나네요. 결국 손분이 시너지를 받으면 능조를 능가한다는... 말이 되네요.ㄷㄷ
유표 부대를 잘라주었습니다. 이제 유표에게 남은 건 전멸밖에 없겠네요.
저희 병력도 조금 내려가서 2.3만 정도 되는데, 유표는 이제 6천 남았습니다. 결과를 계속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 삼국지14 Pl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 엄백호, 영웅집결, 삼국지14pk, 유표 공략 (0) | 2022.06.21 |
---|---|
[#9] 엄백호(영웅집결 삼국지14pk) - 공격과 방어 (0) | 2022.06.20 |
[#7] 엄백호(영웅집결) - 세력 확장은 어느 방향으로? (0) | 2022.06.19 |
[#6] 엄백호(영웅집결) - 원술 공략! (0) | 2022.06.19 |
[#5] 엄백호(영웅집결, 14pk) - 첫 세력 공략! (0) | 2022.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