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안타제스팩 14호? 주식에서의 스팩의 뜻과 성격 쉽게 알아보기

최근에 스팩 주가 상장 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스팩이란 말이 우리가 평소 알고 있는 주식에서의 종목과는 다른 느낌이라 선뜻 투자하기가 망설여지는데요. ETN, ETF, 레버리지? 그런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스팩에 대해서 쉽고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최근에 상장하는 스팩들의 변동폭이 커지면서 주목을 받은 부분도 있습니다만, 현재 국내에는 이미 79개의 스팩이 있습니다. 

현재 국내 상장 스팩 주식 리스트

 

에이치엠씨제5호스팩
ACE 미국스팩&IPO INDXX 코스피
DB금융스팩10호 DB금융스팩11호 DB금융스팩9호
IBKS제17호스팩 IBKS제19호스팩 IBKS제20호스팩 IBKS제21호스팩 IBKS제22호스팩
KB제25호스팩
교보11호스팩 교보12호스팩 교보13호스팩 교보14호스팩
대신밸런스제13호스팩 대신밸런스제14호스팩
미래에셋드림스팩1호 미래에셋비전스팩1호 미래에셋비전스팩2호 미래에셋비전스팩3호
비엔케이제1호스팩
삼성머스트스팩5호 삼성스팩4호  삼성스팩6호 삼성스팩7호 삼성스팩8호

상상인제3호스팩
신영스팩7호 신영스팩8호 신영스팩9호
신한제10호스팩 신한제7호스팩  신한제8호스팩 신한제9호스팩
에스케이증권제8호스팩 에스케이증권제9호스팩
엔에이치스팩19호 엔에이치스팩20호 엔에이치스팩23호 엔에이치스팩24호 엔에이치스팩25호 엔에이치스팩26호
엔에이치스팩27호 엔에이치스팩28호 엔에이치스팩29호
유안타제10호스팩 유안타제12호스팩  유안타제13호스팩 유안타제14호스팩 유안타제8호스팩 유안타제9호스팩
유진스팩6호 유진스팩7호 유진스팩8호 유진스팩9호
케이비제21호스팩 케이비제22호스팩 케이비제23호스팩
키움제6호스팩 키움제7호스팩 키움제8호스팩 

하나26호스팩 하나27호스팩  하나29호스팩

하나금융20호스팩  하나금융21호스팩 하나금융22호스팩 하나금융23호스팩 하나금융24호스팩 하나금융25호스팩
하나머스트7호스팩
하이제6호스팩 하이제7호스팩  하이제8호스팩

한국제10호스팩 한국제11호스팩
한화플러스제2호스팩 한화플러스제3호스팩

 

일단 스팩이라는 말 자체가 조금 무섭게 느껴지는데요. 일부 사람들이 Speculation(=투기)를 줄여서 스팩이라고 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실 이와는 많이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스팩은 비상장기업에 대해 인수합병을 목적으로 하는 페이퍼 컴퍼니입니다. 즉 좋은 기업을 찾아 쉽게 상장해 주는 목적을 가진 가상의 회사라는 뜻이지요. 그리고 원금 보장이 됩니다. 스팩을 풀어쓰면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라는 말을 줄여 스팩이라고 부릅니다.

 

 

스팩(SPAC)의 장점

SPAC은 기업 인수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신속하고 간단한 방법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기업을 인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업 인수 과정에서 일부 정보를 비공개로 유지할 수 있어, 전통적인 IPO에 비해 비교적 유연성이 높습니다. 

 

아까 잠깐 멈칫하셨을 텐데요. 바로 원금 보장이라는 단어 때문일 겁니다. 사실 원금 보장이라는 말보다는 3년 후 반환 금액이 정해져 있다는 뜻입니다. 즉, 아무리 하락해도 돌려주는 금액이 정해져 있다는 뜻이지요.

 

예를 들어, 유안타제스팩14호의 경우 공모가 2,000원에 시작하여 3년 후에는 2,234원을 돌려받게 됩니다. 아무리 떨어져도 3년 후에는 2,234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상장을 하게 된다면, 상장하는 회사의 주식을 가지게 되어 상승은 열려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팩(SPAC)의 단점

그렇다면 안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자금이 묶인다는 점입니다. 만약 스팩이 좋은 상장회사를 찾지 못한다면, 장기간 보유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스팩의 특성상 변동성이 낮고 실체가 없기에, 이벤트가 없다면 모멘텀 없이 반환금 근처에서 수렴하기도 합니다. 

 

상식적으로 반환 금액, 즉 돌려받을 금액이 정해져있음에도 그 가격보다 낮게 거래되는 경우가 있는데, 단기 수급이나, 장기 보유 부담에 따른 수급 영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관심종목에 여러가지 스팩들을 찾아보시면, 대부분 반환금 근처에서 큰 변동 없이 유지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말 그대로 실체가 없기 때문입니다.

 

스팩의 인수사례

그렇다면 스팩이 실제 인수하는 사례도 있을까요? 특히 미국에서 21년경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NYSE: SPEC(상업우주여행 목적의 우주 탐사 기업), NASDAQ: NKLA(전기 트럭 및 수소 전지), NYSE: QS (리튬이온 배터리) NASDAQ: VLDR (자율 주행 기술 회사) 등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절반 이상이 스펙합병 수준이라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큐브엔터테이먼트가 우리 스펙 2호를 통해 상장한 실적이 있고, 21년 엔에이치스팩14호가 현대무벡스라는 기업을 인수합병하여 상장한 적이 있습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본다면 스팩이 합병상장한 기업은 약 10% 수준으로 높지는 않은 편입니다.

 

주식 투자 함에 있어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스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규 기업에 대한 가능성이 열려있고, IPO의 조건이 까다로워질수록 스팩의 인기는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바닥이 고정되어 있다고는 하나, 장기 보유 가능성 및 낮은 수익률 등을 고려하였을 때 신중한 투자가 필요해 보입니다.

 

제가 드리는 말씀은 참고만 하실 뿐, 모든 투자의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주식, 코인 빛 탕감(빚투 탕감)? 개인 회생 내용 정리 및 신청방법

 

주식, 코인 빛 탕감(빚투 탕감)? 개인 회생 내용 정리 및 신청방법

주식, 코인 빛 탕감(빚투 탕감)? 개인 회생 내용 정리 및 신청방법 빚을 내서 주식이나 코인을 했을 경우에, 개인 회생 신청 시 이 빚을 탕감해 준다는 소식이 있어 전하고자 합니다. 코스닥과 코

ttreviews.tistory.com

ETF 교육 이수 방법 및 후기 (같이 따라해보기)

 

ETF 교육 이수 방법 및 후기 (같이 따라해보기)

ETF 교육 이수 방법 및 후기 올해('21년) 1월 4일부터 신한 200 선물 인버스, KODEX 레버리지, 신한 레버리지 WTI 원유 선물 등의 ETF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교육이수가 필수가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리

ttreviews.tistory.com

개인 투자자 공매도 방법, 사전교육 및 증권사(공매도 재개 시점)

 

개인 투자자 공매도 방법, 사전교육 및 증권사(공매도 재개 시점)

개인 투자자 공매도 방법, 사전교육 및 증권사 안내. 금융위원회에서 공매도 재개와 함께 개인 공매도를 허용하여 5월 3일부터 새로운 개인대주제도가 시행됩니다. 지금부터 개인 투자자가 공매

ttreviews.tistory.com

2차 전지 뜻, 양극재 관련주 정보(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케미칼)

 

2차 전지 뜻, 양극재 관련주 정보(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케미칼)

이차 전지 뜻,양극재 관련주 정보(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케미칼) 오늘은 2차 전지 뜻 및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간 친환경 및 탄소 중립 정책으로 최근 2차 전지 관

ttreviews.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