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차 전지 뜻,양극재 관련주 정보(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케미칼)

 

 

 

오늘은 2차 전지 뜻 및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간 친환경 및 탄소 중립 정책으로 최근 2차 전지 관련주들이 크게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비가역적으로 앞으로 계속 발전할 것임이 분명한 방향성입니다.

 

그런데 말로만 듣던 2차 전지는 무엇이고 관련하여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아시는지요?

이번에 이 글을 통해 보다 확실하게 개념을 잡고, 투자 방향성을 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이해하고 있는 부분 최대한 쉽게 적어보았으니, 이 글을 보시면 2차 전지에 관련하여 개념을 확실하게 잡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탄소 중립 정책 관련하여서는 아래에 별도로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50 탄소 중립이란? 뜻과 배경, 관련주 정리

2050 탄소 중립 선언이란? 뜻과 배경, 관련주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정부가 발표한 2050 탄소 중립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어떠한 기업들이 관련하여 주목을 받을지도

ttreviews.tistory.com

 

 2차 전지 뜻은?

 

먼저 2차 전지가 어떤 뜻인지 알아야 할 것 같은데요. 1차 전지는 흔히 말해서 1회만 사용 가능하다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2차 전지는 그에 반해 외부(전기 에너지를) 화학 에너지로 바꾸어 쓸 수 있는, 즉 충전이 가능하여 재사용할 수 있다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재사용이 가능한 만큼 환경 친화적이고 경제적입니다. 

2차 전지에 쓰이는 주 재료는 납, 니켈 카드뮴, 니켈수소, 리튬이온, 리튬이온 폴리머 전지 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충전하고 재사용하는 스마트폰은 리튬이온 2차 전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요즘 각광받는 자동차 배터리 관련으로 2차 전지 소재 기업들이 주목을 받는데요. 아무래도 스마트폰에 비해 용량이 크고, 전 세계 휘발유, 디젤 자동차 수를 생각하면, 성장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으며, 따라서 2차 전지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차 전지 소재 및 관련 기업

 

2차 전지는 소재는 크게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등으로 구성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하는 2차 전지 관련주의 기업들이 바로 이들 물질을 생산하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양극재 관련 내용과 관련 주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극재는 통상 배터리의 성능(용량/출력)등을 결정하는 사실상 핵심 소재입니다. 

주로 사용하는 금속은 니켈, 망간, 코발트, 알루미늄 등이 꼽히고 있으며, 니켈은 고용량, 망간과 코발트는 안정성, 알루미늄은 출력 특성을 향상하는데 탁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각각의 금속별 특징들이 명확하여, 양극제는 보통 이러한 물질들을 섞어 사용합니다.

현재는 크게 NCM(니켈/코발트/망간)과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의 두 종류 양극제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양극재 관련하여 국내에 실적이 가장 큰 기업은 에코프로비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하이니켈을 기반으로 NCM, NCA 두 개를 모두 생산하고 있으며, NAC의 양산은 국내 기업 중에 유일합니다. NCM을 주로 사용하는 기업은 LG화학, SK이노베이션이며, NCA는 테슬라, 삼성 SDI로 기업이 다르기 때문에 에코프로비엠의 경쟁력은 둘 다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로 NCA를 삼성 SDI에, NCM은 SK이노베이션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NCMX라는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X는 첨가제로 NCM+X로 해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엘앤에프라는 기업도 있습니다. 엘앤에프는 차세대 배터리라고 불리는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 생산을 세계 최초로 성공시키면서 주목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니켈 비중이 90% 이상으로 높아 효율을 중시하되, 안정성도 잡아 상용화시켰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NCMA 양극재는 LG화학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망 역시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주가도 많이 올랐습니다.

 

포스코 케미칼은 양극재와 음극재를 동시에 생산하는 유일한 기업입니다. 먼저 음극재로 배터리 소재 시장에 뛰어든 후 양극재 사업은 뒤늦게 시작하였습니다. ('19년 7월 시작)

뒤늦게 시작하였지만, 투자 및 기술개발도 추진력을 받았고, NCMA에 대한 증설도 진행되는 만큼 차기 성장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2차 전지 양극재 관련 내용과 기업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실제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도 어려운 내용이 많아, 실제 주식하시는 분들에게 기술적인 용어 등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원래는 다른 소재 소개 및 관련 주들도 같이 말씀드리려고 했는데 내용이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다음번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주식에 투자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특정 주식의 주가에 대해서는 말씀을 안 드렸는데, 나중에 분석할 일이 있으면 또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래도 주식투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