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민 상생소비지원금이란? 대상자, 산정 기준, 신청 방법 정리(카드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10월부터 상생소비지원금이 시작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에 이어 정부가 소비 촉진을 위해 국민들에게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일정 금액이 아니고 소비를 한 만큼 지원하는 금액이지요. 따라서 조금 복잡할 수 있는데요. 최대한 쉽게 말씀드리고 관련된 주요 내용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번에 상생소비지원금 관련하여 궁금해하시는 대표적인 항목들을 알아볼 것인데요. 말씀드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상생소비지원금이란? 지원금 규모와 산정 방식은?

 

2. 신청 대상은?

 

3. 신청기간 / 신청 방법

 

4. 사용처, 사용기간

 

 

 

 1. 상생소비지원금이란? 지원금 규모와 산정 방식은?

 

쉽게 말해서 2분기 평균 사용액보다 3% 높으면 그 증가분에 대해 10%를 환급해 준다는 것입니다. 최대 월 10만 원 적용입니다. 

약간 헷갈릴 수 있는 얘기일 수 있으니 쉽게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면 이해하시기 쉬울 것입니다.

 

2분기인 '21년 4월~6월의 평균 카드 사용량을 100만원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렇다면 기준은 100만 원이 아니고 3%를 더한 103만 원이 됩니다. 이 103만 원이 기준이 되는 것이지요. 만약 10월에 153만 원을 썼다고 할 경우 2분기 평균 +3%인 103만 원 보다 50만 원을 더 쓰게 되었으니, 환급액은 50만 원의 10%인 5만 원을 캐시백으로 돌려받는 구조입니다. 위의 설명을 아래와 같이 쓸 수도 있겠네요.

 

예시)

2분기 평균 사용액: 100만원

환급 기준 (평균 사용액의 3%): 103만 원

10월 사용금액: 153만 원

환급 대상 금액: 50만 원 (153만 원 - 103만 원)

환급 금액: 5만 원 (50만 원 x 10%)

 

만약 동일 기준으로 10월 사용금액이 200만 원이라고 하면... 환급 대상금액은 97만 원이 되니(200 - 103) 9만 7천 원을 캐시백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2. 신청 대상은?

 

신청 대상은 19세 이상 전 국민입니다. 2분기 카드 사용실적이 있다면 누구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2분기 사용실적에서 실제 사용 실적만 계산됩니다. 세금, 연회비, 보험료 등은 제외이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전 국민이 대상이니만큼 본인의 실적 확인하시어 꼭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외국인도 포함입니다.

 

 

 3. 신청기간 / 신청 방법

 

 

신청기간은 10월 1일 ~ 11월 30일입니다. 시행 첫 1주일의 경우는 출생 연도 끝자리 기준으로 5부제를 실시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후부터는 자유롭게 신청이 가능한데, 만약 7000억 원의 예산을 조기 소진할 경우 지원이 없어진다고 하니 서두르실수록 유리합니다.

10/1(금): 1,6

10/5(화): 2,7

10/6(수): 3,8

10/7(목): 4,9

10/8(금): 5,0

 

신청방법으로는 9개 카드사 중에 1개의 카드사를 전담 카드사로 지정하고, 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9개의 카드사 및 홈페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롯데카드 http://www.lottecard.co.kr
비씨카드 http://www.bccard.com
삼성카드 http://www.samsungcard.com
신한카드 http://www.shinhancard.com
우리 카드 https://pc.wooricard.com
하나카드 http://www.hanacard.co.kr
현대카드 http://www.hyundaicard.com
KB국민카드 https://card.kbcard.com
NH농협카드 https://card.nonghyup.com

 

 

 

전담 카드사를 통해 참여 신청을 한 후 신청 결과 및 2분기 카드 사용 실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4. 사용처, 사용기간

 

상생 소비 지원금은 지급받은 후 즉시 사용이 가능하며, 카드 결제 시 우선 차감이 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과 같은 개념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급받은 금액은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대형 판매점(대형마트, 백화점, 홈쇼핑, 면세점, 복합몰, 명품 등)에서는 사용하지 못합니다. 사용하지 못하는 곳을 먼저 말씀드려서 어디에 쓸지 고민하실 수 있는데요. 아래 업종들에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 가능 업종]

중대형 슈퍼마켓, 영화관, 배달앱, 호텔, 병원, 약국, 학원, 서점, 프랜차이즈 매장, 전통시장, 음식점, 미용실, 주유소 등 저 같은 경우에는 미용실 선 결제나, 병원/약국, 주유소 등에서 주로 사용했던 기억이 있어 금번에도 그렇게 사용할 계획입니다.

 

사용기간은 내년 6월까지 입니다. (~'22년 6월 30일) 지급 시점과 관계없이 6월 30일 이후에는 소멸하니, 그전에 꼭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사실 선 결제라 음식점에서 몇 번 사용하면 없어질 금액이긴 합니다.

 

 

 5. 글을 마치며...

 

상생지원금의 경우에는 소상공인을 위한 소비 장려가 뚜렷하게 보이는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5자 재난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부분 없이, 모두에게 지원이 됨으로써 이전 정책을 보완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위에도 적었지만... 그 신청 과정이 너무 복잡하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개개인의 소득을 규명하는 것부터 3%을 계산하여 추가 소비를 해야 그 금액의 10%를 환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산정의 복잡성으로 인해 생각보다 정책의 효율이 떨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19세 이상의 전 국민에게 혜택을 주지만, 전 국민이 그 혜택을 다 받는다고 생각하는지는 미지수일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