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 아이 훈육하는 방법

 

아이 훈육 방법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시죠? 저 역시 두 아이의 아빠로서 계속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어떻게 훈육하는 것이 좋은 것일까... 아이마다 다르고 또 내 아이라 내가 정하면 되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고요.

 

저 같은 경우는 어릴 때 몽둥이가 걸려 있었습니다. 

 

그리고 딱 한번 맞았습니다. (아버지에게..) 7살 때인가... 그때 거짓말을 했었고, 아버지가 몇 대 맞을 건지 물어봐서 5개 맞았던 기억이 납니다. (왜 굳이 다섯 대라고 했을까...ㅠ.ㅠ)

 

대신 그 몽둥이는 상징적이었습니다. 언제든 내가 잘못하면 맞을 수도 있겠다는...

그래서 좀 더 조심했던 기억이 나고... 아빠가 된 지금 그 방법도 괜찮겠다... 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사실 아이 키우는데 무슨 정답이 있겠습니까 만은... 그래도 책에서 훈육에 관해 좀 더 와 닿는 부분이 있어 적어 보았습니다.

 

이번에도 소개드릴 책은 오은영 박사의 <못 참는 아이, 욱하는 부모> 입니다. 

 

앞서 이 책을 통해 좋은 부모 되는 법이라는 제목으로 리뷰를 하나 썼는데, 한번 읽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육아 리뷰, 정보] - 좋은 부모 되는 방법, 부모들의 필독서 - 못 참는 아이 욱하는 부모

 

좋은 부모 되는 방법, 부모들의 필독서 - 못참는 아이 욱하는 부모

특히나 제 감정을 추스리지 못하고 아이에게 큰 소리를 지를 때...순식간에 감정적으로 행동한 제 자신을 자책하며, 더 노력하자고 다짐하지만...한시간도 못되서 다시 아이의 행동에 참지 못하

ttreviews.tistory.com

 

 

먼저 오은영 박사는 부모 십계명이라는 제목에서도 '아이를 때리지 말 것'과 '그렇다고 버릇없이 키우지 말 것'을 동시에 이루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과연 가능할까요?

부모 십계명 中

 

먼저 훈육의 시점이 중요합니다. 만 2세까지는 정말 위험 한 상황이 아니라면 통제나 훈육보다는 사랑으로 수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 2~3세는 간단히 말해주면 되며, 본격적인 훈육은 만 3세 이루라고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책에서는 6단계로 말하고 있습니다. 

 

1. 아이를 번쩍 들어 올린다.

2. 훈육 자세를 잡아야 한다.

3. 아이가 진정할 때까지 기다린다.

4. 돌발 상황에 침착하게 대응한다.

5. 아이가 진정하고 "네"라고 대답 시 풀어준다.

6. 마주 앉아서 지침을 주도록 한다.

 

 

책에서는 자세히 설명을 해 주었는데 조금 더 간결하게 말씀드리면..

결국 아이의 몸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는 모습을 부모가 보여 줌으로써 부모의 권위를 세워야 하며,

아이가 진정될 때까지 충분히 제압 후, 이후 말로써 훈육을 하라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아이는 '내가 발버둥 쳐도 되지 않는구나'와 '큰일 날 줄(맞거나 혼나거나) 았는데 괜찮구나' 두 가지를 배움으로써 자기를 통제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사실 저는 이 부분보다 책의 앞쪽에서 말한 부분이 더 재밌었는데요.

만약 아이가 '오늘 유치원 가기 싫어'라고 했을 때, 유치원 가야 하는 이유를 구구절절 설명하여 설득시키기보다는,

"가고 싶지 않은 날이 있어, 아빠도 회사 가기 싫은 걸, 하지만 아프지 않은 이상 유치원은 매일매일 가야 해." 정도로 설명하고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설명한다고 해도 아이가 "아, 제가 잘못 생각했군요. 맞습니다. 유치원에 가야죠"라고 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특히 가위와 같은 날카로운 물건을 아이가 들고 있는 상황에서, "엄마 줘"라고 했을 때 아이가 도망간다면?

"엄마 주세요" 하면서 존댓말이나 따라다니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라고 합니다.

바로 손을 잡고 "이건 위험하니까 엄마가 가져갈게." 정도로 해서 강제로 뺏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나밖에 없는 제 아이들과 평생 친구같이 지내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저포함 모든 부모가 같은 마음이겠죠. 

그러면서도 우리 아이들이 올바르게 성장했으면 합니다. 

 

훈육이 필요한 상황에서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책 읽어보시는것 추천드립니다. 정말 좋은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3줄 요약

1) 훈육 시 아이 제압은 OK, 때리는 것은 No.

2) 제압 후 아이가 충분히 진정될 때까지 기다린 후 훈육

3) 훈육은 최소한의 설명 및 간결한 통보. 그리고 부모의 권위를 보여주는 것이 필요

    (설득이 되리라는 기대는 하지말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