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로지텍(Logitech) K780 솔직 사용 후기(멀티 디바이스 무선 키보드)

 

무선 키보드의 끝판왕 로지텍 K780 블루투스 키보드를 2년간 사용해본 솔직 후기 적어드립니다. 정도 많이 붙였고 아쉬운 점도 많았던 키보드라 정말 정성으로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만약 로지텍 키보드를 구매하실 생각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 거라 확신합니다. 장점과 단점을 구매자, 실사용자 입장에서 솔직하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지텍(Logitech) K780 멀티 디바이스 무선 키보드

 

 

 

 장점 1. 멀티 디바이스 지원

 

멀티 디바이스의 가장 큰 장점이지요 3개의 기기까지 연결할 수 있고, 전환도 잘 됩니다. 저는 핸드폰으로 카톡이나 문자를 보내는 것을 좀 귀찮아하는데요. 그래서 키보드로 핸드폰에 입력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었습니다. 사실 저도 이 기능이 있는 키보드를 고르다가 이 제품을 사게 되었습니다. 

 

모바일로 카톡을 보낼 때도 유용하고, 이렇게 핸드폰으로 블로그를 적기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핸드폰으로 게임할 때도 사용이 가능하여 손가락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멀티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키보드는 여럿 있으니 로지텍 K780 만의 장점은 아니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아래 2번과 합치면 더욱 장점이 부각됩니다.

 

 

 장점 2. 유니파잉(Unifying) 기술

 

로지텍은 유니파잉이라는 기능이 있어서 하나의 USB로 여러 개의 기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유니파잉 키보드, 유니파잉 마우스 두 개 사면 각각의 유니파잉 USB가 있는데, 그럼 두 개의 전혀 다른 컴퓨터를 마우스 1개, 키보드 1개로 자유롭게 왔다 갔다 하면서 쓸 수 있습니다.

 

공간 활용도 좋고 손을 많이 움직여가며 쓸 필요도 없기 때문에 이는 생각보다 정말 편리하고 깔끔합니다. 

 

여기서 살짝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바로 같은 로지텍 Logitech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유니파잉이 지원되는 키보드/마우스와 안 되는 키보드/마우스가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K780으로 유니파잉이 맛을 보고 마우스도 바로 로지텍 제품으로 질렀는데요. 아쉽게도 그건 유니파잉 기술이 지원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꼭꼭 잘 봐야겠다는 생각을...ㅎㅎ

 

유니파잉이 되는 기기와 안 되는 기기는 아래 마크의 유무에 따라 확인하시면 됩니다. 유니파잉이 되는 기기는 아래 주황색 마크가 있습니다.

 

이것도 생각보다 큰 장점입니다. 1개의 USB에 6개까지의 기기를 연결할 수 있어 USB 포트에 여유가 없다면 꼭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저 유니파잉 USB 하나만 꽂고도 마우스/키보드는 기본으로 연결이 되기 때문이지요. 당연한 얘기지만 K780은 유니파잉 기술이 지원됩니다.

 

 

 

 장점 3. 키감

 

 

키감이 정말정말정말 좋습니다. 저는 기계식과 같이 키보드 높이가 높으면 누르는 것에 은근 피로감을 느끼는 스타일인데요. 그래서 그런지 높지 않고 소음이 적은 이 키보드가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 키보드의 특징은 키들이 동그란 것인데요. 기존 키보드와 달리 여백이 있어서 처음에는 불편했지만, 나중에는 키간 간섭이 적고 구분이 잘 되어서 오히려 오타가 적게 나더군요. 

 

그리고 그 무얼까...? 키보드 재질이 플라스틱보다는 약간 매끈매끈한 돌? 이런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더 고급스럽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게 말로 설명될지 모르겠는데, 써보시면 아 정말 고급진 느낌이구나... 다른 키보드처럼 단순 플라스틱이 아니구나.. 하는 느낌이 듭니다.

 

 

 장점 4. 무게감과 디바이스 거치대(홈)

 

 

앞서 이 키보드는 단순 플라스틱이 아니고 살짝 고급진? 반질반질한 느낌이라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그런지는 몰라도 키보드 자체가 무게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게 오히려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키보드를 마우스처럼 자주 움직이는 것도 아니니 고정이 딱 되는 게 안정감이 있어서 편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또한 아래 그림의 빨간색 부분처럼 휴대폰을 거치할 수 있는 홈이 있는데 키보드가 무게가 있다 보니 정말 안정감이 있습니다. 

 

K780 파인 부분, 여기를 핸드폰 거치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글들만 보시면 너무 극찬하여 약간 광고같이 보일 수 있겠는데요. 이제 제가 생각한 단점을 솔직하게 적어보겠습니다. 2년 넘게 사용하였으니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가장 불편했던 것부터 적어보겠습니다.

 

 

 

 단점 1. F1~12 키가 누르기 불편

 

 

일단 F1~3 키가 디바이스를 변환하는 키입니다. (아래 그림의 하얀색 키들)

디바이스를 변환하는 데에는 아주 편하지만, Function의 본연의 기능을 쓸 때는 fn 키를 누르고 위의 키들을 눌러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이 불편합니다.

 

 

특히 저 같은 경우에는 엑셀도 많이 사용하는데 엑셀의 단축키인 고정값(F4)을 누를 때에나,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쇼(F5) 등을 누를 때 은근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번거로웠습니다. (특히 엑셀에서 F4 누를 때...)

 

사실 이건 좀 아쉬운 게... 음량 조절은 거의 쓰지도 않고 디바이스 변환하는 1~3번을 주로 쓰니... 그 키들만 따로 만들고 기본 기능은 F1~12로 설정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K780의 키가 몇 개 고장 나면서 키보드를 새로 샀는데... 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Function 기능과 디바이스 기능이 분리되어 있었다면 고민도 하지 않고 재구매했을 껍니다.

 

 

 단점 2. 내구성이 약한 편인 듯

 

지금 2년 썼는데 제 키보드에는 키가 3개가 빠져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꼽는 것도 거의 불가능했습니다.(제 실력으로는..) 

키가 빠진 이유는 제가 사무실을 출퇴근할 때 키보드를 항상 같이 들고 다녀서 그 안에서 흔들리다 보니 빠졌습니다. 

키보드를 다시 사게 된 이유이기도 한데요. 처음에는 잘 쓰지 않는 F7번이 빠져서 보기엔 흉하지만 그래도 잘 썼는데... 이번에는 엔터키와 방향키가 빠져서... 도저히 불편해서 더 못쓸 것 같아 이제 그만 놓아주려 합니다.

 

키보드 빠진 모습

 

로지텍 서비스센터에 확인해보니 보증기간은 1년, 그리고 구매 출처가 증빙이 된다면 2년까지 서비스를 해준다고 합니다. 여기저기 찾아보니 고쳐주는 것이 아니고 새 제품으로 바꿔준다고 하네요. 그런데 저의 경우는 2년이 지났고 (처음 F7키 바꿨을 때 연락했으면 바꿀 수도 있었을 텐데..) 그리고 본인의 과실이면 안될 것 같기도 해서... 마음을 접었습니다. 

 

로지텍 제품 고장 나는 경우에는 위의 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다음에 만약 제가 로지텍 K780을 사게 된다면, 사무실에만 놓아두고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가방에 넣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것은 안 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아니면! 로지텍에서 키보드 보호용 주머니를 준다면? 그것도 키보드를 보호하는데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단점 3. 한글 자판이 표시가 안됨

 

뭐, 저도 그렇고 웬만한 분들은 키보드를 안 보고 쓰기 때문에 크게 불편하진 않았습니다. 만약 한글 자판의 위치가 어디 있는지 모르시는 분들은 약간 헤매실 수도 있기에 비추합니다.

 

아, 그리고 저도 약간 헷갈릴 때가 있는데 바로 특수 변환을 쓸 때입니다. 특수기호를 쓸 때 보통 한글 자음을 넣고 한자 버튼을 입력하여 찾는데... 이게 습관적으로 타이밍을 칠 때는 안 보고 치니까 문제가 없는데 'ㅎ'을 찾아야지... 하고 보면 어디 있는지 헷갈립니다.^^;;;

 

 

 

 

 마무리하며...

 

로지텍 - Logitech 멀티 디바이스 무선 키보드 K780 후기를 적어보았습니다. 실제 사용하면서 느낀 적을 적었기 때문에 딱 구매하면 바로 알아채지 못할 내용들도 있습니다. 

 

아쉽게도 K780은 저랑 2년을 밀접하게 지내다가 이제 집에서 서브로 사용해야 하는 위치로 바뀌었지만..(키가 몇 개 빠졌다고 버리기는 아까우니...) 그래도 작성하고 있는 지금도 키감에 감탄하면서 쓰고 있긴 합니다.ㅎ

 

결적으로 많이 쓰이는 키들이 빠져버린 후로 진심으로 재구매하려고 했습니다. (아마 제가 원하는 기능이 없었다면 재구매 했을 듯...) 키감도 그렇고 저는 이 키보드가 정말 마음에 들지만, F1~12 키 사용이 불편해서 이번에는 다른 제품을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구체적인 제품명은 광고가 될 수 있으니... 일단 제가 사용해보고 좋으면 추천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K780 구매를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른글들도 정성들여 적었으니 보시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사할 때 챙겨야 할 것, 체크리스트 + 꿀팁 (실제 이사 후기)

 

이사할 때 챙겨야 할 것, 체크리스트 + 꿀팁 (실제 이사 후기)

이사할 때  챙겨야 할 것, 체크리스트 + 꿀팁 (실제 이사 후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이사를 하게 되면서 생각보다 많은 것들을 챙겨야 해서.... 정리 겸 글을 남겨보려고 해요. 아무래도 이

ttreviews.tistory.com

 

팬톤 BM7 블루투스 마이크 내돈내산 후기(카노-자동차 노래방)

 

팬톤 BM7 블루투스 마이크 내돈내산 후기(카노-자동차 노래방)

팬톤 BM7 블루투스 마이크 내 돈 내산 후기(카노-자동차 노래방) 코로나로 인해 노래방을 못 가면서 집이나 자동차에서 노래를 즐기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뒤늦게 이 좋은 정보를 알게 되

ttreviews.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